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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관련

정보처리기사 필기 2018년 4월 28일 필기 기출문제 4과목 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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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2018년 4월 28일 필기 기출문제

 

라디오 버튼을 누르고 정답일 경우 정답입니다.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오답일 경우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1과목에 40점(8문제)이상 전체 과목 60(12문제)점이상 되어야 합격입니다.

 

1과목에 5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합격하는 그날까지 가즈아!!!!

(작업하는데 6시간 걸렸어요.ㅜㅜ 왜이리 힘든건지.. 다른것도 조금씩 시간 나는데로 올릴게요. 문제에 대한 상세한 답은 답변으로 해주시면 보고 추가적으로 입력할 예정입니다.ㅜㅜ )

 

 

4과목 : 소프트웨어 공학 

 

1.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구조도, 개요 도표 집합, 상세 도표 집합으로 구성된다.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2하향식 통합 검사(tes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시스템구조의 위층에 있는 모듈부터 아래층의 모듈로 내려오면서 통합한다.

일반적으로 스터브(stub)를 드라이버(driver)보다 쉽게 작성할 수 있다.

검사 초기에는 시스템의 구조를 사용자에게 보여줄 수 없다.

 상위층에서 검사 사례(test case)를 쓰기가 어렵다.

 

3. 소프트웨어 품질 목표 중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Reliability

 Usability

Efficiency

 Integrity

 

4.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절차를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객체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

 객체 모형 기능 모형 동적 모형

 기능 모형 동적 모형 객체 모형

 기능 모형 객체 모형 동적 모형

 

5. NS(Nassi-Schneiderman) char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이다.

 연속, 선택 및 다중 선택, 반복 등의 제어논리 구조로 표현한다.

 주로 화살표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제어구조로 흐름을 표현한다.

 조건이 복합되어 있는 곳의 처리를 시각적으로 명확히 식별하는데 적합하다.

 

6. 객체지향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분석가에게 주요한 모델링 구성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들을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시킬 수 있게 해 준다.

 객체지향관점은 모형화 표기법의 전후관계에서 객체의 분류, 속성들의 상속, 그리고 메시지의 통신 등을 결합한 것이다.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 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이 객체지향분석의 주요한 목적이다.

 E-R 다이어그램은 객체지향분석의 표기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7.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설계 지침이 아닌 것은?

 

적당한 모듈의 크기를 유지한다.

 모듈 간의 접속 관계를 분석하여 복잡도와 중복을 줄인다.

모듈 간의 결합도는 강할수록 바람직하다.

 모듈 간의 효과적인 제어를 위해 설계에서 계층적 자료 조직이 제시되어야 한다.

 

8.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모형 중 폭포수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적용사례가 많다.

 단계별 정의가 분명하다.

단계별 산출물이 명확하다.

 요구사항의 변경이 용이하다.

 

9. 중앙집중형팀(책임프로그래머팀)의 특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팀 리더의 개인적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조직적으로 잘 구성된 중앙 집중식 구조이다.

프로젝트 팀의 목표 설정 및 의사결정 권한이 팀 리더에게 주어진다.

팀 구성원 간의 의사교류를 활성화시키므로 팀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10. 다음 검사의 기법 중 종류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동치 분할 검사

 원인 효과 그래프 검사

 비교 검사

 데이터 흐름 검사

 

 

11. 객체 지향 기법에서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클래스

 함수

 메소드

 메시지

 

 

12. 객체지향 모형에서 기능 모형(Functional model)의 설계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 기능의 내용을 상세히 기술

ⓑ 자료흐름도 작성(기능 의존 관계를 서술)

ⓒ 입출력 결정

ⓓ 제약사항을 결정하고 최소화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3. 비용 예측을 위한 기능 점수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입력, 출력, 질의, 파일, 인터페이스의 개수로 소프트웨어의 규모를 표현한다.

 기능 점수는 원시코드의 구현에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적이다.

 경험을 바탕으로 단순, 보통, 복잡한 정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다.

 프로젝트의 영향도와 가중치의 합을 이용하여 실질기능점수를 계산한다.

 

14.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반복을 의미하는 것은?

 

=

 ( )

 { }

 [ ]

 

 

15. CPM(Critical Path Method)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프로젝트 작업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며 최장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프로젝트 각 작업에 필요한 시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

 다른 일정계획안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병행작업이 가능하도록 계획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자원할당도 가능하다.

 

16. 소프트웨어 재사용을 통한 장점이 아닌 것은?

   

개발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킨다.

 소프트웨어 품질을 향상시킨다.

 생산성을 증가시킨다.

 고급 프로그래머 배출이 용이하다.

 

17. 블랙박스 검사 기법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나열한 것은?

   

㉠ 데이터 흐름 검사

㉡ 루프 검사

㉢ 동치 분할 검사

㉣ 경계값 분석

㉤ 원인 효과 그래픽 기법

㉥ 비교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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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18. CASE 도구의 정보저장소(Repository)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일반적으로 정보저장소는 도구들과 생명주기 활동, 사용자들, 응용 소프트웨어들 사이의 통신과 소프트웨어 시스템 정보의 공유를 향상시킨다.

 초기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에서는 사람이 정보저장소 역할을 했지만 오늘날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정보저장소 역할을 담당한다.

 정보저장소는 도구들의 통합,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표준화, 소프트웨어 시스템 정보의 공유,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의 기본이 된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구성 요소들과 시스템 정보가 정보저장소에 의해 관리되므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19. 정형 기술 검토(FTR)의 지침 사항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제품의 검토에만 집중한다.

 문제 영역을 명확히 표현한다.

 참가자의 수를 제한하고 사전 준비를 강요한다.

 논쟁이나 반박을 제한하지 않는다.

 

20. 객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객체는 실세계 또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세계의 사물들이다.

 객체는 공통적인 특징을 갖는 클래스들을 모아둔 것이다.

 객체는 데이터를 가지며 이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 함수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다.

 객체들 사이에 통신을 할 때는 메시지를 전송한다. 5과목 : 데이터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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